리눅스에서 파일을 작성하기 위해서는 리눅스용 텍스트 에디터를 쓸 줄 아는 것이 좋다. 편한 윈도우 컴퓨터에서 복사한 내용을 서버 컴퓨터에 복사할 수도 있겠지만, 글자 하나 문장 한 줄 바꾸기 위해 전체 내용을 복사 붙여넣기 하는 것은 효율이 많이 떨어진다.
윈도우에도 한글, 워드, 메모장 등 여러 텍스트 에디터가 있듯 리눅스용 텍스트 에디터도 그 종류가 다양하다. 그중 나는 vim이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해 간단하게 코드를 작성하고 저장하는 방법을 설명하겠다.
워드프레스 무료 호스팅 (1):오라클 클라우드 가입 및 초기 설정
워드프레스 무료 호스팅 (2): 오라클 클라우드 가상 컴퓨터 생성
워드프레스 무료 호스팅 (3): 가상컴퓨터에 SSH로 접속
vim으로 파일 만들기
우분투 리눅스에는 vim이 기본 설치되어 있다. 파일을 만들고 싶은 디렉토리(폴더)에서
vim test.txt
라고 명령을 실행하면 test.txt라는 파일이 vim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열린다. 존재하지 않는 파일이라면 새로 생성할 것이고, 이미 존재하는 파일이라면 그 파일을 열게 된다.
vim으로 글 쓰기
이 화면에서 글을 쓰려 해도 화면은 반응하지 않을 것이다.
a를 누르면 Insert(삽입) 모드로 변하며 이제 글을 쓸 수 있다.
커서 이동
마우스 커서로 화면은 움직일 수 있지만, 실제 커서를 움직일 수는 없다. 즉 글을 쓰고자 하는 위치로 커서를 이동하기 위해서는 마우스가 아닌 키보드로 작업해야 한다. 예상했겠지만 방향 키로 이동할 수 있다.
혹시 텍스트가 너무 많아 방향 키로 움직이는 것이 한 세월이라면 다음의 단축키를 기억하자.
- Ctrl+f: 다음 페이지
- Ctrl+b: 이전 페이지
f는 forward, b는 backward의 약자이니 기억하기 쉬울 것이다.
노멀 모드로 전환 : ESC
글 작성이 모두 끝났다면 저장하고 프로그램을 닫아야 한다. 습관대로 Ctrl+s를 해 봐도 반응이 없다. 글을 저장하고 창을 닫는 명령어를 실행하기 위해서는 ESC 키를 누르자.
노멀 모드로 넘어가면 화면 좌측 하단에 있던 — INSERT — 표시가 사라진다.
저장하고 종료
:wq! 를 쓰면 여러분이 쓴 내용을 저장 후 vim 에디터가 종료되고 아래의 그림과 같이 리눅스 화면으로 돌아온다.
위 명령에 대해 간단히 설명하면
- :(colon)은 커맨드 라인 모드로 들어가는 기능을 한다. 위에서 사용한 단축어들은 텍스트를 대상으로 했지만, 콜론을 입력하는 순간 vim은 파일 자체에 대한 명령을 받을 준비를 한다.
- w는 write의 약자다. 즉 쓰기를 실행하는데, 컴퓨터 입장에서 쓰기란 데이터를 저장 장치에 쓰는 것이므로 저장의 기능이라 볼 수 있다.
- q는 quit의 약자다. vim을 종료한다.
- !는 강제 명령이다. 읽기 전용 파일에 쓰고자 할 때 :w!를 쓰면 강제 저장된다. 변경사항이 있는 상황에서는 q가 통하지 않는다. 변경 사항을 무시하고 그냥 종료하려면 :q!를 쓸 수 있다.
마치며
vim은 많은 리눅스 사용자들이 즐겨 사용하는 텍스트 에디터이다. 단축 키들을 모두 습득하고 나면 세상 어느 텍스트 에디터 보다 편하다는 이야기를 본 적도 있다. 하지만 우리가 멀쩡한 한글이나 워드를 두고 이런 에디터를 쓰지는 않을 테니, 오늘 언급된 명령어 및 단축키만 습득해도 기본적인 서버 운영에는 큰 지장이 없을 것이라 믿는다.